거북이 그림

[거북이:012]그물

Pf. Cho 2024. 7. 3.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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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물

그물

그물을 그려봅시다.

움직이는 2점을 연결하였습니다.

 

 

터틀 그래픽의 화면은 수학의 좌표계와 같습니다.

화면 가운데가 원점이며, 가로(x축)는 오른쪽으로 증가하고 세로(y축)는 위로 증가합니다.

 

다음과 같이 거북이를 이동시켜봅시다.

  • 원점에 있는 거북이를 up()하여 (-150,150)으로 이동시키고, 
    down()하여 (-150, -150)으로 이동시킵니다(세로 직선이 그으집니다)..
  • 다시 up()하여 (-150, 140)로 이동시키고(앞의 점에서 밑으로 10 이동), 
    down()하여 (-140,-150)으로 이동시킵니다(밑에 점은 오른쪽을 10이동)
  • 이와 같이 위의 점은 아래로, 밑의 점은 오른쪽으로 10씩 이동하며 선을 긋습니다.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from turtle import*
shape('turtle')
speed(0)
color('green')
for i in range(0,300,10): # 0부터 300 앞까지 10씩 증가
    up()                  # 시작 위치로 선을 긋지 않고 이동
    goto(-150,150-i)      # 밑으로 내려감   
    down()                # 선을 그리기 시작함 
    goto(-150+i,-150)     # 오른쪽으로 이동
done()

 

[도전문제] 오른쪽 그물

위의 프로그램에 올라가는 점을 추가하여

다음과 같은 그물을 그려보세요.

더보기
from turtle import*
shape('turtle')
speed(0)
color('green')
for i in range(0,300,10):
    up()
    goto(-150,150-i)
    down()
    goto(-150+i,-150)
    goto(150,-150+i)     # 이 줄을 추가합니다.
done()

이해가 될때까지 연구하세요.

이해가 되면 최고 천재입니다.

 

더 깊이 탐구하고 싶어세요?

더보기

다음 그림은 어떻게 그렸을까요?

왼쪽 변은 내려가고, 밑변은 오른쪽으로, 오른쪽 변은 위로, 윗변은 왼쪽으로, 다시 왼쪽 변은 아래로

이렇게 점을 이동시키면서 선을 그렸습니다.

다음은 코드입니다.

from turtle import*
shape('turtle')
speed(0)
color('green')
for i in range(0,300,10):
    up()
    goto(-150,150-i)
    down()
    goto(-150+i,-150)
    goto(150,-150+i)
    goto(150-i,150)
    goto(-150,150-i)
done()

 

천재님들,

축하합니다.

 

(천재님은 광고 1개 누르기)

<감사합니다>